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총기, 세균, 철기와 문명의 동거 : 총, 균, 쇠
    독서 노트 2016. 5. 1. 15:52


    총,균,쇠
    국내도서
    저자 : 제러드 다이아몬드(Jared M. Diamond) / 김진준역
    출판 : 문학사상 2005.12.19
    상세보기


      <총, 균, 쇠>는 재레드 다이아몬드 박사의 저서로써, 인류의 문명 발달 및 전파에 대하여 각각 총기, 세균, 철쇠가 어떻게 연관되는지,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책이다. 다이아몬드 박사의 저서는 크게 프롤로그와 총 4부에 걸친 본론, 마지막 에필로그를 써냈는데, 박사가 뉴기니에서 생활하며 인류의 문 명에 대하여 가졌던 궁금증과 결론을 본 도서에 모두 담았다고 한다.

      프롤로그에서 현대 세계의 문명의 ‘불평등’에 대하여 의문을 품은 박사. 함께 해온 시간인데도 불구하고 발전 속도가 서로 다른 문명들에 상황에 주목하며 이유에 대하여 연구한다. 1부에서는 문명의 다양한 차이점 을 주제로, 폴리네시아와 유럽의 아프리카 식민지 정복 사례를 예로 든다. 2부에서는 식량 생산과 작물화, 동 물의 가축화를 주제로 이야기를 담는다. 3부에선 문명에 대해 심도있게 다루면서 문자, 각종 발명, 정치 사상 과 집단의 단계를 중점으로 씌어져 있다. 본론의 마지막인 4부는 대륙 간 불균형 이론과 동아시아와 중국, 태평양 민족간의 관계와 아프리카의 인종 등을 주제로 다루며 에필로그에서는 과학으로서의 인류의 미래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매듭짓고 있다.

      총, 균, 쇠. 다이아몬드 박사는 이 세 개의 물질들로 인해 세계의 문명이 바뀌는데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고 적고 있다. 역사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나로써는 새로운 시각에서 역사를 바라볼 수 있었다. ‘각각의 역사와 문 명은 민족의 독자성과 고유성을 유지하면서 생긴 결과이고, 그럼으로 문명간의 불평등은 없다.’ 라는 생각이 나의 처음 생각이었다. 사실,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나의 위의 생각 때문에 불편하게 느끼게 된 내용이 많았 다. ‘문명간의 불평등’ 이라니. 하지만 책을 읽은 후의 나는 그 기분이 어리석은 기분이었음을 인정한다. ‘문명 의 우월성’에 의한 불평등이 아닌, ‘문명의 보편적인 것들에 대한 보급성’에 대한 불평등을 박사는 말하고 있 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인정할 수 밖에 없던 사실은 그 뿐만이 아니다. 그 전까지 본인은 ‘농경사회와 목축사회의 우월성은 가릴 수 없으나, 농경사회가 더 고등된 생활 양식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다이아몬드 박사의 저서를 보 면 알 수 있겠지만, 목축사회에서 농경을 접하고도 계속해서 목축을 택한 문명이 꽤 많음을 알 수 있었다. 각 문명의 발생 지역과 활동 지역을 보면 알겠지만 이 사실을 접한 나는 그 동안의 ‘농경>목축’ 사고가 잘못 된 것임을 시인할 수 밖에 없었다. 그 외에도 무기와 세균, 금속이 상상외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 실을 본문 곳곳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유럽의 아프리카 식민지 정복과,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의 존재 사실을 알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영국 등 유럽 열강들에게 먹히는 사건이 발생하는 등의 일들은 모두 총기와 병균 들의 역할이 어마어마했다. 금속의 영향력 또한 눈에 띄었다.

     한가지 사소한 아쉬운 점은 다이아몬드 박사가 유라시아, 아프리카 대륙 등을 구대륙(구세계), 아메리카 대 륙을 신대륙(신세계)이라고 표현했는데, 번역 뒤 변경된 것인지 원본도 이런지 모르겠지만, 논란의 여지가 있 는 표현을 사용해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다. A.D. 19C 전까지의 세계사는 유라시아와 아프리카 등의 대륙 중 심으로 씌어져 있지만 그렇다고 같은 시간 동안 아메리카 대륙의 문명과 역사가 흘러가지 않은 것은 아니었 다. 위에 본인이 지적한 표현들을 최대한 피하는 방법 – 예를 들어, 각 대륙의 명칭을 직접 지칭한다든지 등 의 – 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용한 점이 아쉬웠다. 바랬던 점은 동아시아의 문명의 대략적인 4가지 코드 를 설명해 주고, 그 코드를 설명하며 이어나갔으면 조금 더 쉬운 설명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따른다.

     이 외에는 대부분의 내용이 흥미로웠다. 유라시아 대륙 안에 아프리카 북부를 넣는 경향이 있었는데, 문화 적으로 코드가 맞아서 그렇다고 박사는 설명했다. 오히려 같은 대륙이면서 아프리카 대륙의 북부와 남부는 잘 소통하지 못했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사하라 사막의 범위가 넓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과거를 설명하는 것 뿐만 아니라 미래의 인류 역시 언급하면서 박사 본인의 저서의 목적성을 강렬하게 풍기는 모습 또한 인상 적이었다.


    본 도서의 독후감은 필자의 "ㄷ"고등학교 2016학년도 동아시아사과 수행평가 제출 답안임을 밝힙니다.




(C) 2017-2018. HandNor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