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젠 꿈도 혁신도 없어
    기술 노트 2016. 8. 14. 19:48

    안녕하세요 손노트 입니다.

    오늘 제목이 짧으면서도 강렬하죠. 혹시, 이 드립이 떠오르진 않으세요?

    "이젠 꿈도 희망도 없어"

    오늘 제목은 그 것을 떠올리며 지어봤습니다. 이제 곧 혁신의 대명사인 기업에서 나올 휴대폰이 언팩될텐데요. 더이상 혁신이 있을 수 없는 이유를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미안하지만, 너희들이 원하는 혁신은 여기까지

    이젠, 혁신의 진짜 의미를 알아야 할 때

    Apple iPhone Keynote 2007. 제공=Youtube


    자, 따지고 보면 Apple의 혁신이란 그런 혁신이 아니었습니다.

    Apple의 iPhone이 혁신의 대명사지만, 사실 Apple은 스마트폰을 처음 만든 회사가 아닙니다. 그 당시에 많은 회사들이 스마트폰 이라는 것을 만들고 있었죠.

    태블릿의 대명사인 iPad는요? iPad와 같은 태블릿은 실패했던 시장으로, 사실 Apple의 후광에 뒤입어 잠깐 살아난 시장이라고 봐야 합당합니다. 태블릿 시장이 현재 다시 시들해지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그렇다면, 미국에선 이미 MP3 플레이어 하면 iPod, iPod 하면 흔히 MP3 플레이어를 통칭할 정도라죠. iPod은요? 시장에 큰 열풍을 가져온 것일뿐, 최초는 아닙니다.

    사실, 혁신이란 최초와는 거리가 멉니다. 초기 시장 선점 효과라던지, 후광이라던지 그러한 것이 있다지만, 꼭 성공의 대명사는 아닙니다. 팬택만 봐도 알 수 있잖아요.

    이제 더 이상 '최초의 혁신'은 기대하지 마세요. 혁신은 끝났다는 둥, 패배했다는 둥의 비난은 삼가시고, 이제 바른 눈으로 Apple이 선보이던 혁신을 만나실 준비가 되셨나요.


    팀 쿡의 애플 체제를 욕할 수 없는 이유

    감성을 삶아먹었다, 너무 뜯어 고친다? 뭐, 잡스가 관에서 땅을 칠거라고?

    팀 쿡. 제공=나무위키



    팀 쿡의 Apple이 많은 욕을 먹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통곡할 거라는 드립도 단골 드립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팀 쿡 체제의 Apple을 혁신이 사라졌느니, 못하느니 하고 욕을 할 순 없습니다. 아니, 아직 이르다고 해야할까요.

    팀 쿡의 말을 들어보지 않더라도 잡스의 측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는 사망 직전 팀 쿡이 CEO가 된 것을 알고 있었으며, 잡스 자신의 발자취에 얽메이지 말고 팀 쿡의 Apple을 만들어가라는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습니다. 역시, 우리 팀 쿡은 말을 잘들어서 iOS 7으로 Apple 팬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는 등 파격적인(?) 행동을 하고 다닙니다.

    스큐어 모피즘을 탈피한 이후 Apple의 OS 자체가 가독성을 많이 잃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만, 그래도 미니멀리즘과 플랫 UI의 적절한 도입은 신세대 Apple 팬들의 마음을 잡아두는데 한 몫 단단히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iOS 7적 디자인 도입때 팬들은 찬반 토론으로 분쟁을 일으킨 적이 있는데, 비교적 젊은 신세대측은 찬성을, 전통깊은 구세대 측은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팀 쿡이 스티브 잡스 시절의 많은 부분을 뒤집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비난할 수 없습니다. 그는 잡스처럼 그만의 Apple을 만들어가고 있고, 무엇보다 Apple은 스티브 잡스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팀 쿡이 예고한 다음 혁신을 만나볼 준비가 되었나요?

    IoT, 헬스 기능 강화 등이 예상중

    iPhone SE. 제공=Apple

    올 9월, 새로운 iPhone이 우리 곁에 다가옵니다. LG V20은 더이상 기대도 되지 않지만, 이미 유출샷도 나오고 했지만 iPhone 만큼은 불안은 있지만 그래도 기대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 없이 그 동안 인류가 어떻게 살았나?" 할 정도로 좋은 혁신이 iPhone 7에 담겨있다고 했습니다. Apple만의 혁신이 다시 보일 수 있을지 주목이 됩니다.


    Apple은 신기술로 혁신을 벌인 적은 없습니다. 응용해서 새로운 기능들을 고객 친화적으로 다시 Apple만의 기술로 바뀌게금 하는 것. 그 것이 바로 Apple이 주장하는 혁신입니다.

    iPhone같은 전화기에서 통화가 되게 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혁신이라 부르기에 미미하죠.

    그러나 같은 공간에 어떠한 식으로 연결이 되어있다면, iPhone을 들지 않아도 Mac이나 iPd에서 통화가 가능하게끔 한 것이 진정한 혁신 아닐까요?

    Apple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기획 : 혜윰

    작성 : 혜윰 커뮤니티

    배급 : Kakao Tistory

    혜윰은 애플리케이션과 IT를 다루는 전문 단체입니다.


(C) 2017-2018. HandNore All Rights Reserved.